b.멘터리 브랜드에도 걸음걸이가 있다고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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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멘터리 브랜드에도 걸음걸이가 있다고 하죠. 이미지와 로고로 구성된 어떤 브랜드가 사람들에게 각인되기까지, 브랜드는 치열하게 ‘자기다움’을 직조합니다. 덕분에 브랜드는 선택하는 것만으로 취향이나 개성을 표현하고, 욕망을 반영하며, 가치관을 담을 수 있는 기호가 됐죠. 비크닉이 오늘날 중요한 소비 기호가 된 브랜드를 탐구합니다. 한때 수건은 ‘돈 주고 사기 아까운 물건’이었습니다. 욕실에 걸려 대충 물기나 닦는 소모품에 가까웠고, ‘축 개업’ ‘축 팔순’과 같은 문구가 박힌 답례품으로 받아쓰는 것이 일반적이었죠. 하지만 최근 수건 시장에 변화가 생기고 있습니다. 민무늬를 넘어서 바둑판·스트라이프 등의 디자인이 담기기 시작하더니 강렬한 색깔의 진한 초록·파랑·노랑, 심지어 검정 수건까지 등장합니다. 최근엔 수건 재질로 만든 옷까지 심심찮게 눈에 띕니다. 실제로 수건 소비도 늘고 있습니다. 무신사가 운영하는 온라인 편집숍 ‘29CM’에선 지난해 5월 수건 거래량이 전년 대비 170%나 증가했다고 발표했어요. 인스타그램엔 ‘수건답례’ 태그가 달린 게시물이 10만 건에 달하고, 서울 성수동이나 용산에선 수건 전문 팝업스토어가 열리기도 했습니다. 여기에 고급 수건 브랜드 ‘테클라’ ‘테토’까지 시장에 뛰어들며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고 있죠. 1970~80년대 송월타올 디자인. 송월타올 이런 변화 속에서 새삼 떠오르는 이름이 있습니다. 바로 ‘송월(2018년 사명을 송월타올에서 변경)’입니다. 이곳은 지난 76년 간 사업을 이어 온 ‘수건의 대명사’로, 브랜드의 역사가 곧 한국 수건의 역사라 할 수 있죠. 긴 세월 한 우물을 판 내공 덕에 최근에는 시장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도전도 이어가고 있습니다. 오늘 비크닉에서는 송월이 걸어온 길을 통해 수건의 달라진 위상을 다시 한번 확인해보려 해요. 브랜드의 박창환(38) 상무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 봤습니다. 76년 간 국내 수건 업계 독보적 1위 송월의 시작은 1949년 10월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32살의 창업주 고 박동수 회장은 동생 박찬수와 함께 수건 제조에 뛰어들었죠. 그전까지 박 회장은 미군 부대에서 나온 양말을 표백해서 팔았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b.멘터리 브랜드에도 걸음걸이가 있다고 하죠. 이미지와 로고로 구성된 어떤 브랜드가 사람들에게 각인되기까지, 브랜드는 치열하게 ‘자기다움’을 직조합니다. 덕분에 브랜드는 선택하는 것만으로 취향이나 개성을 표현하고, 욕망을 반영하며, 가치관을 담을 수 있는 기호가 됐죠. 비크닉이 오늘날 중요한 소비 기호가 된 브랜드를 탐구합니다. 한때 수건은 ‘돈 주고 사기 아까운 물건’이었습니다. 욕실에 걸려 대충 물기나 닦는 소모품에 가까웠고, ‘축 개업’ ‘축 팔순’과 같은 문구가 박힌 답례품으로 받아쓰는 것이 일반적이었죠. 하지만 최근 수건 시장에 변화가 생기고 있습니다. 민무늬를 넘어서 바둑판·스트라이프 등의 디자인이 담기기 시작하더니 강렬한 색깔의 진한 초록·파랑·노랑, 심지어 검정 수건까지 등장합니다. 최근엔 수건 재질로 만든 옷까지 심심찮게 눈에 띕니다. 실제로 수건 소비도 늘고 있습니다. 무신사가 운영하는 온라인 편집숍 ‘29CM’에선 지난해 5월 수건 거래량이 전년 대비 170%나 증가했다고 발표했어요. 인스타그램엔 ‘수건답례’ 태그가 달린 게시물이 10만 건에 달하고, 서울 성수동이나 용산에선 수건 전문 팝업스토어가 열리기도 했습니다. 여기에 고급 수건 브랜드 ‘테클라’ ‘테토’까지 시장에 뛰어들며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고 있죠. 1970~80년대 송월타올 디자인. 송월타올 이런 변화 속에서 새삼 떠오르는 이름이 있습니다. 바로 ‘송월(2018년 사명을 송월타올에서 변경)’입니다. 이곳은 지난 76년 간 사업을 이어 온 ‘수건의 대명사’로, 브랜드의 역사가 곧 한국 수건의 역사라 할 수 있죠. 긴 세월 한 우물을 판 내공 덕에 최근에는 시장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도전도 이어가고 있습니다. 오늘 비크닉에서는 송월이 걸어온 길을 통해 수건의 달라진 위상을 다시 한번 확인해보려 해요. 브랜드의 박창환(38) 상무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 봤습니다. 76년 간 국내 수건 업계 독보적 1위 송월의 시작은 1949년 10월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32살의 창업주 고 박동수 회장은 동생 박찬수와 함께 수건 제조에 뛰어들었죠. 그전까지 박 회장은 미군 부대에서 나온 양말을 표백해서 팔았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미군의 누런 수건을 표백하면서 자체적으로 수건을 만들어보기로 했죠. 수건이라는 개념이 없었던 당시엔 ‘광목’이라 불리던 천으로 몸을 닦곤 했다고 합니다. 그가 세운 ‘송월타올공업사’는 처음엔 가내수공업 수준이었지만, 1966년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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