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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창수
댓글 0건 조회 1회 작성일 25-07-04 0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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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1캠프 쿠팡퀵플렉스 ‘1988 서울, 극장도시의 탄생’은 88서울올림픽을 ‘공연’이라는 새로운 관점에서 고찰했다. 연출자 역할을 자임한 신군부는 외국인 관객의 기준에 맞는 새로운 감시와 규율 체제를 만들어냈다. 사진은 1980년대 사회정화위원회 소속 공무원들이 택시 합승 자제를 홍보하는 가두 캠페인을 벌이고 있는 모습. 휴머니스트 제공 올림픽은 ‘메가 이벤트’로 불린다. 2주 남짓 진행되는 스포츠 행사지만 길게는 10여년의 준비 기간을 거치며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에 장기적이고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1988년 9월 17일부터 10월 2일까지 진행된 서울올림픽 역시 메가 이벤트의 전형적 사례다.그동안 서울올림픽에 대한 해석은 다양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탈정치화론’ 또는 ‘우민화론’이다. 1980년 부당하게 정권을 잡은 신군부가 스포츠(Sports), 영화(Screen), 성산업(Sex) 등을 묶은 ‘3S’ 정책을 통해 정치·사회적 모순을 은폐하고 대중의 비판적 의식을 마비시켰다는 주장이 지배적이었다. 서울올림픽은 3S 정책의 정점에 있다.저자인 사회학자 박해남은 서울올림픽을 색다른 각도에서 고찰한다. 바로 ‘공연’이라는 관점이다. 저자는 “서울올림픽의 기획부터 마무리까지 일련의 단계를 연극의 준비 과정으로 재해석하고자 한다”고 말한다.공연의 핵심 인물은 연출자다. 연출자는 공연을 기획하고 무대를 만들고, 배우를 훈련시킨 뒤 무대를 완성한다. 저자는 61년과 80년, 두 번에 걸쳐 권력을 잡은 군인들을 연출자로 가정한다. 저자는 “군인들은 경제성장을 통해 도시에 풍요의 경관을 연출하고 규율과 감시를 통해 도시적 삶에 질서를 부여하겠다고 선언했다”면서 “한국인의 도시적 삶과 사회적 삶을 그럴듯한 공연으로 만들어줄 것을 약속한 것”이라고 말한다.80년대 군인은 같은 연출자지만 60년대 군인과 큰 차이가 있었다. 바로 공연을 바라보는 관객의 설정이 달랐다. 60년대 군인은 연출자인 동시에 관객이었다. 그들은 자신들이 보기에 좋은 규율과 질서를 만들어나갔다. 하지만 80년대 신군부는 외국인의 눈을 중시했고 그들의 시선에 맞춰 공연을 준비했다. 통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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